녹색연합은 9월 22일(금), ‘녹색경제, 실현가능한가?’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다. 지난 6월 <이제 녹색주의를 이야기할 때다>에 이은 두 번째 토론회로, 녹색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경제구조가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 대안 경제시스템으로서 생태계와 조화를 이루는 녹색경제가 실현가능한 것인지, 녹색경제로 가기 위한 조건과 과정을 도출해내고자 함이다.
녹색연합은 민주화 이후 한국사회가 방향성을 잃고 위기 상황을 맞고 있다고 판단하고, 우리 사회가 가야할 방향을 마련하기 새로운 담론 형성을 위한 공론의 장으로 연속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첫 토론회 <이제 녹색주의를 이야기할 때다> 에서는 진보담론의 흐름을 분석하고 21세기에 맞은 새로운 담론이 무엇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경제성장 위주의 인간만을 위한 사회에서 벗어나 인류와 생태계가 조화를 이루며 살 수 있는 사회, 생명의 가치가 존중되는 사회로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고, 새로운 논의의 틀로 <녹색주의>를 제안한 바 있다.
녹색연합은 녹색경제 실현을 위한 분야별 토론의 자리를 꾸준히 가질 예정이며, 이를 통해 성장과 개발 만능의 한국사회 패러다임을 전환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할 것이다.
□ 일시 : 2006년 9월 22일(금) 오후 2시 – 5시 30분
□ 장소 : 명동 청어람 빌딩 3층 (명동역 3번 출구에서 3분 거리)
□ 주최 : 녹색연합(녹색사회연구소.녹색생명위원회)
▶ 주제 발제 1. 녹색경제, 실현가능한 대안인가? / 강수돌 교수(고려대, 경영학부)
. 세계화와 국가경제 체제, 우리 사회를 지탱가능하게 하는가?
. 경제성장이 인류 행복의 필수 조건인가?(국민소득 3만불이 행복의 조건인가?)
. 녹색경제, 과연 기존의 경제구조를 대체할 대안이 될 수 있는가?
▶ 주제 발제 2 : 녹색경제구조,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가? / 우석훈 교수(성공회대, 경제학)
. 녹색경제, 어떤 모습을 담아야 하나?
. 녹색경제 실현을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
. 녹색경제구조를 만들기 위해 어떤 과정이 필요한가?
▶ 지정 토론
. 토론 1 : 조영탁 교수(한밭대, 경제학)
. 토론 2 : 김상조 교수(한성대 경제학부, 참여연대 경제개혁센터 소장)
. 토론 3 : 정규호 교수(한양대 제3섹터연구소, 녹색사회연구소 운영위원)
. 토론 4 : 송재룡 교수 (경희대 사회학)
문의 : 정책실 임성희 팀장 02-747-8500 mayday@greenkorea.org
녹색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