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지 2)

반 론 보 도 문

본지는 2004. 9. 1. 자 A1면 내지 A3면, 같은 달 2. 자 A1면 및 A31면 “정부, 565개 시민단체(NGO)에 지난해 411억원 줬다”, “권력 멀리해야 할 단체가 정부 돈받고 ‘낙선운동’”, “政權 비판신문 공격에 앞장선 시민단체 2곳 정부가 數億 집중지원”, “시민단체에 411억...아낌없이 퍼주는 혈세, 기준·용도 철저히 규명해야”, “시민단체의 옥석을 가릴 때다”라는 각 제하의 기사 및 사설에서 ‘정부가 시민단체에 금원을 지원했는데, 예산지원기준이 불투명하고, 총선시민연대 및 소속 단체들이 정부의 금원을 받고 낙선운동을 포함한 정치활동을 하는 등 정부와 유착관계가 있다’는 취지의 보도를 한 바 있는데, 이에 대하여 2004총선시민연대 및 소속시민단체들은 다음과 같이 반론하였습니다. 

행자부를 비롯한 각 부처에서 진행하고 있는 시민단체의 공익프로젝트는 그 사업수행 실적에 대한 평가나 회계보고도 엄격한 절차에 따라 진행되며 부정하게 회계보고를 하거나 다른 용도로 재정을 전용한 단체에 대해서는 법적 조치가 이뤄지며 지원금을 회수하기도 한다. 따라서 정부가 특정 단체에 퍼주기식 지원을 한다는 것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다. 또한 이러한 전 과정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되고 있다. 이러한 시민단체의 공익프로젝트에 대한 정부 재정지원은 과거 권위주의 정부가 특별법을 만들어 이른바 관변단체에게 편파적으로 막대한 국고 보조금을 지원하던 폐해를 개선한 것으로서, 공익적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시민단체의 공공 프로젝트를 국민의 세금으로 지원하기 위해 1994년 김영삼 정부 때부터 시행된 제도이다. 

조선일보의 보도는 정부의 시민단체 지원이 관련 법률에 근거해 엄격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의도적으로 배제한 채 정부가 특정 친정부 단체에 자의적인 재정지원을 하고 있는 것처럼 사실을 왜곡한 것이다. 이 같은 보도로 인해 정당한 절차에 근거해 공익적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전국의 565개에 달하는 시민단체는 심각한 도덕성의 훼손을 당하였다.   

또한 시민단체가 공익프로젝트에 대한 계약을 맺고 정부의 재정지원을 받았다는 사실과 낙선운동은 아무런 인과관계가 없는 서로 별개의 사실이다. 시민단체의 공익프로젝트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엄격한 심사절차와 회계보고를 통해 투명성을 보장받고 있다. 따라서 시민단체가 정부로부터 지급받은 공공프로젝트 비용을 낙선운동으로 전용했거나 낙선운동의 대가로 시민단체가 부당한 금전적 취득을 할 가능성은 없다. 

2004총선시민연대에 의해 주도된 낙선운동은 비리에 연루되고 무능력한 정치인을 심판하기 위한 순수한 유권자운동이다. 총선연대의 활동비용은 참가 단체들의 자발적 분담금 및 국민 후원금 등으로 운영되었으며 경비관련 수입·지출내역은 이미 공개된 바 있다. 총선연대가 3개월의 활동기간 중 사용한 재정은 합계 2400만원이며 이 중 참여단체가 각각 분담한 총액이 850여 만원이고 각종 행사 등을 위한 참가비로 걷은 250만원, 온라인 시민후원금 600여만원, 그리고 부채로 남은 700만원은 단체들이 추가 분담금을 거두어 해결했다. 총선시민연대 및 소속단체들이 정부의 지원을 받아 낙선운동을 했다는 조선일보의 보도는 숭고한 국민주권주의의 한 표현방식으로 평가되었던 낙선운동의 가치를 폄하하려는 조선일보의 정치적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일 뿐이다. 

반론보도청구인 총선시민연대 및 소속시민단체 

